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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level1

[ 프로그래머스 - Java & Kotlin ] 실패율 ( 자바 & 코틀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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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 실패율 )

[문제]

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시

N stages result
5 [2, 1, 2, 6, 2, 4, 3, 3] [3,4,2,1,5]
4 [4,4,4,4,4] [4,1,2,3]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코드]

자바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class Solution {
    class Stage implements Comparable<Stage> {
        int n;
        double rate;
        
        public Stage(int n, double rate){
            this.n = n;
            this.rate = rate;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Stage other){
            // 실패율을 내림 차순으로 정렬
            int compareValue = Double.compare(other.rate, this.rate);
            // 만일 실패율이 같을 경우 빠른번호 먼저 정렬
            return compareValue == 0 ? Integer.compare(this.n, other.n) : compareValue;
        }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int[] answer = new int[n];
        List<Stage> arr = new ArrayList<>();
        
        for(int i = 0; i < n; i++){
            // 실패 카운트
            int fail = 0;
            // 게임 카운트
            int total = 0;
            
            for(int j = 0; j < stages.length; j++){
                // 스테이지 번호와 같으면 현재 위치에서 실패로 간주하고 실패 카운트 증가
                if(stages[j] == i + 1) fail++;
                // 총 게임 카운트를 위한 총 게임 카운트
                if(stages[j] >= i + 1) total++;
            }
            // 실패가 0일 경우 0으로 초기화, 실패율이 계산 가능한 경우 계산 후 추가
            arr.add(new Stage(i + 1, fail == 0 ? 0.0 : (double)fail / total));
        }
        // 실패율 지정된 방법으로 정렬
        Collections.sort(arr);
        
        for(int i = 0; i < n; i++){
            answer[i] = arr.get(i).n;
        }
        
        return answer;
    }
}

코틀린

class Solution {
    data class Stage(val step:Int, val failure:Double):Comparable<Stage>{
        override fun compareTo(other: Stage):Int{
            // 실패율 내림차순 정렬을 위함
            return other.failure.compareTo(this.failure)
        }
    }
    fun solution(n: Int, stages: IntArray): IntArray {
        // 스테이지 개수만큼 배열 생성
        return Array<Stage>(n){
            // 실패 항목 카운트
            val fail:Double = stages.count{ s -> s == it + 1 }.toDouble()
            // 게임 횟수 카운트
            val total:Double = stages.count{ s -> s >= it + 1 }.toDouble()
            // 실패가 0일 경우 0으로 초기화, 실패율이 계산 가능한 경우 계산 후 추가
            Stage(it + 1, if(total == 0.0) 0.0 else fail / total )
        }.sorted().map{ it.step }.toIntArray()
    }
}

문제 링크

 

코딩테스트 연습 - 실패율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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