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 실패율 )
[문제]
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시
N | stages | result |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코드]
자바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class Solution {
class Stage implements Comparable<Stage> {
int n;
double rate;
public Stage(int n, double rate){
this.n = n;
this.rate = rate;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Stage other){
// 실패율을 내림 차순으로 정렬
int compareValue = Double.compare(other.rate, this.rate);
// 만일 실패율이 같을 경우 빠른번호 먼저 정렬
return compareValue == 0 ? Integer.compare(this.n, other.n) : compareValue;
}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int[] answer = new int[n];
List<Stage> arr = new ArrayList<>();
for(int i = 0; i < n; i++){
// 실패 카운트
int fail = 0;
// 게임 카운트
int total = 0;
for(int j = 0; j < stages.length; j++){
// 스테이지 번호와 같으면 현재 위치에서 실패로 간주하고 실패 카운트 증가
if(stages[j] == i + 1) fail++;
// 총 게임 카운트를 위한 총 게임 카운트
if(stages[j] >= i + 1) total++;
}
// 실패가 0일 경우 0으로 초기화, 실패율이 계산 가능한 경우 계산 후 추가
arr.add(new Stage(i + 1, fail == 0 ? 0.0 : (double)fail / total));
}
// 실패율 지정된 방법으로 정렬
Collections.sort(arr);
for(int i = 0; i < n; i++){
answer[i] = arr.get(i).n;
}
return answer;
}
}
코틀린
class Solution {
data class Stage(val step:Int, val failure:Double):Comparable<Stage>{
override fun compareTo(other: Stage):Int{
// 실패율 내림차순 정렬을 위함
return other.failure.compareTo(this.failure)
}
}
fun solution(n: Int, stages: IntArray): IntArray {
// 스테이지 개수만큼 배열 생성
return Array<Stage>(n){
// 실패 항목 카운트
val fail:Double = stages.count{ s -> s == it + 1 }.toDouble()
// 게임 횟수 카운트
val total:Double = stages.count{ s -> s >= it + 1 }.toDouble()
// 실패가 0일 경우 0으로 초기화, 실패율이 계산 가능한 경우 계산 후 추가
Stage(it + 1, if(total == 0.0) 0.0 else fail / total )
}.sorted().map{ it.step }.toIntArray()
}
}
제가 잘못 알고 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고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신 분들도 댓글이나 메일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lgorithm > level1'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프로그래머스 - Java & Kotlin ] 체육복 ( 자바 & 코틀린 ) (0) | 2021.10.10 |
---|---|
[ 프로그래머스 - Java & Kotlin ] 폰켓몬 ( 자바 & 코틀린 ) (0) | 2021.10.10 |
[ 프로그래머스 - MySQL ] 모든 레코드 조회하기 ( MySQL ) (0) | 2021.10.08 |
[ 프로그래머스 - MySQL ] 최댓값 구하기 ( MySQL ) (0) | 2021.10.08 |
[ 프로그래머스 - MySQL ] 이름이 없는 동물의 아이디 ( MySQL ) (0) | 2021.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