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ummer/Winter Coding(~2018) / 방문 길이 )
[문제]
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시
dirs | answer |
"ULURRDLLU" | 7 |
"LULLLLLLU" | 7 |
[풀이]
표의 크기가 크지 않기 때문에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이동한 정보와 B에서 A로 이동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4차원 배열에 표시하였습니다.
step1 > dirs를 하나씩 반복문을 돌면서 상 하 좌 우로 이동할 인덱스를 구합니다.
step2 > 구한 인덱스로 다음에 이동할 nx, ny를 구합니다. (만일 nx, ny가 좌표를 벗어났다면 이전 값으로 초기화를 해줍니다.)
step3 > (x, y)에서 (nx, ny)가 처음 이동하는 선이라면 map 변수에 표시 후 answer를 증가시킵니다.
[코드]
자바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 A지점에서 B지점으로 이동하는 것과 B지점에서 A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을 모두 계산하기 위해
boolean[][][][] map = new boolean[11][11][11][11];
int answer = 0;
// 상 우 하 좌 이동시 x, y에 더해야 하는 정보
int[] dx = {0, 1, 0, -1};
int[] dy = {-1, 0, 1, 0};
int idx = 0;
int nx = 5;
int ny = 5;
for(char c : dirs.toCharArray()){
// dx, dy에 사용할 인덱스를 [0:U, 1:R, 2:D, 3:L]에 맞게 성정
if(c == 'U') idx = 0;
else if(c == 'R') idx = 1;
else if(c == 'D') idx = 2;
else idx = 3;
// 현재 지점 초기화
int x = nx;
int y = ny;
// 다음 지점 초기화
nx += dx[idx];
ny += dy[idx];
// 0 ~ 11크기의 좌표를 벗어났을 경우 다음 지점으로 가는 변수를 현재 지점으로 초기화
if(nx >= 11 || nx < 0 || ny >= 11 || ny < 0){
nx = x;
ny = y;
continue;
}
// 만일 좌표내부에서 방문하지 않은 지점일 경우
if(!map[y][x][ny][nx]){
// 양방향으로 방문 처리를 하기 위해 두가지 모두 true로 초기화
map[y][x][ny][nx] = true;
map[ny][nx][y][x] = true;
// 이동한 1칸 추가
answer++;
}
}
return answer;
}
}
코틀린
fun solution(dirs:String):Int{
// A지점에서 B지점으로 이동하는 것과 B지점에서 A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을 모두 계산하기 위해
val map = Array(11) { Array(11) { Array(11) { BooleanArray(11) } } }
// 상 우 하 좌 이동시 x, y에 더해야 하는 정보
val dx = intArrayOf(0, 1, 0, -1)
val dy = intArrayOf(-1, 0, 1, 0)
var nx = 5
var ny = 5
var answer = 0
for(c in dirs){
// dx, dy에 사용할 인덱스를 [0:U, 1:R, 2:D, 3:L]에 맞게 성정
val idx = when(c){
'U' -> 0
'R' -> 1
'D' -> 2
else -> 3
}
// 현재 지점 초기화
var x = nx
var y = ny
// 다음 지점 초기화
nx += dx[idx]
ny += dy[idx]
// 0 ~ 11크기의 좌표를 벗어났을 경우 다음 지점으로 가는 변수를 현재 지점으로 초기화
if( nx !in 0 until 11 || (ny !in 0 until 11) ){
nx = x
ny = y
continue
}
// 만일 좌표내부에서 방문하지 않은 지점일 경우
if(!map[y][x][ny][nx]){
// 양방향으로 방문 처리를 하기 위해 두가지 모두 true로 초기화
map[y][x][ny][nx] = true
map[ny][nx][y][x] = true
// 이동한 1칸 추가
answer++
}
}
return answer
}
제가 잘못 알고 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고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신 분들도 댓글이나 메일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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