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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level1

[ 프로그래머스 - Java & Kotlin ] [1차] 다트 게임 ( 자바 & 코틀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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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 [1차] 다트 게임 )

[문제]

문제 설명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코드]

자바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beforeScore = 0;
        int nowScore = 0;
        
        for(int i = 0; i < dartResult.length(); i++){
            if(Character.isDigit(dartResult.charAt(i))){
                answer += nowScore;
                beforeScore = nowScore;
                if(Character.isDigit(dartResult.charAt(i+1))){
                    nowScore = Integer.parseInt(dartResult.substring(i, ++i+1));
                    continue;
                }else{
                    nowScore = Character.getNumericValue(dartResult.charAt(i));
                }
            }else{
                switch(dartResult.charAt(i)){
                    case 'D':
                        nowScore = (int) Math.pow(nowScore, 2);
                        break;
                    case 'T':
                        nowScore = (int) Math.pow(nowScore, 3);
                        break;
                    case '*':
                        answer += beforeScore;
                        nowScore *= 2;
                        break;
                    case '#':
                        nowScore *= -1;
                        break;
                }
            }
        }
        
        return answer + nowScore;
    }
}

코틀린

fun solution1(dartResult:String):Int{
    var answer = 0
    var beforeScore = 0
    var nowScore = 0
    var i = 0

    while(i < dartResult.length){
        if(dartResult[i].isDigit()){
            answer += nowScore
            beforeScore = nowScore
            if(dartResult[i + 1].isDigit()){
                nowScore = dartResult.substring(i, i+2).toInt()
                i+=1
            }else{
                nowScore = Character.getNumericValue(dartResult[i])
            }
        }else{
            when(dartResult[i]){
                'D' -> nowScore = Math.pow(nowScore.toDouble(), 2.0).toInt()
                'T' -> nowScore = Math.pow(nowScore.toDouble(), 3.0).toInt()
                '#' -> nowScore *= -1
                '*' -> {
                    answer += beforeScore
                    nowScore *= 2
                }
            }
        }
        i++
    }

    return answer + nowScore
}

문제 링크

 

코딩테스트 연습 - [1차] 다트 게임

 

programmers.co.kr

제가 잘못 알고 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고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신 분들도 댓글이나 메일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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