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찾아라 프로그래밍 마에스터 / 게임 맵 최단거리 )
[문제]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시
maps | answer |
[[1,0,1,1,1],[1,0,1,0,1],[1,0,1,1,1],[1,1,1,0,1],[0,0,0,0,1]] | 11 |
[[1,0,1,1,1],[1,0,1,0,1],[1,0,1,1,1],[1,1,1,0,0],[0,0,0,0,1]] | -1 |
입출력 예 #1
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으며,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코드]
자바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LinkedList;
class Solution {
// 위치를 가지고 있을 객체
class Node{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ublic Node(int x, int y){
this.x = x;
this.y = y;
}
public int getX(){
return this.x;
}
public int getY(){
return this.y;
}
}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Queue<Node> q = new LinkedList<>();
// 다음 x좌표 계산을 위해 상 우 하 좌 순서로 미리 지정
int[] dx = {0, 1, 0, -1};
// 다음 y좌표 계산을 위해 상 우 하 좌 순서로 미리 지정
int[] dy = {-1, 0, 1, 0};
int x = 0;
int y = 0;
// 초기값 큐에 저장
q.offer(new Node(x, y));
// 큐가 없을 때 까지 반복
while(!q.isEmpty()){
Node now = q.poll();
x = now.getX();
y = now.getY();
// 다음 좌표를 하나씩 계산하기 위함
for(int i = 0 ; i < 4; i++){
// 다음 x, y좌표 계산
int nx = x + dx[i];
int ny = y + dy[i];
// 만일 다음 좌표가 map안에 포함되어 있고, 다음 위치에 한번도 가지 않았을 경우
if(nx >= 0 && nx < maps[0].length && ny >= 0 && ny < maps.length && maps[ny][nx] == 1){
// 이전까지 온 값을 다음에 갈 위치에 누적합
maps[ny][nx] = maps[y][x] + 1;
// 다음 좌표를 큐에 넣어줌
q.offer(new Node(nx, ny));
}
}
}
// maps의 마지막 위치 저장
int answer = maps[maps.length - 1][maps[0].length - 1];
// 마지막 위치에 도달했다면 answer 리턴, 마지막 위치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1 리턴
return answer == 1 ? -1 : answer;
}
}
코틀린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LinkedList
fun solution(maps:Array<IntArray>):Int{
// 위치를 가지고 있을 변수
data class Node(val x:Int, val y:Int)
val q:Queue<Node> = LinkedList<Node>()
// 다음 x좌표 계산을 위해 상 우 하 좌 순서로 미리 지정
val dx = intArrayOf(0, 1, 0, -1)
// 다음 y좌표 계산을 위해 상 우 하 좌 순서로 미리 지정
val dy = intArrayOf(-1, 0, 1, 0)
var x = 0
var y = 0
// 초기값 큐에 저장
q.offer(Node(x, y))
// 큐가 없을 때 까지 반복
while(q.isNotEmpty()){
val node = q.poll()
x = node.x
y = node.y
// 다음 좌표를 하나씩 계산하기 위함
for(i in 0..3){
// 다음 x, y좌표 계산
val nx = x + dx[i]
val ny = y + dy[i]
// 만일 다음 좌표가 map안에 포함되어 있고, 다음 위치에 한번도 가지 않았을 경우
if(nx in maps[0].indices && ny in maps.indices && maps[ny][nx] == 1 ){
// 이전까지 온 값을 다음에 갈 위치에 누적합
maps[ny][nx] += maps[y][x]
// 다음 좌표를 큐에 넣어줌
q.offer(Node(nx, ny))
}
}
}
// maps의 마지막 위치 저장
val answer = maps.last().last()
// 마지막 위치에 도달했다면 answer 리턴, 마지막 위치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1 리턴
return if(answer == 1) -1 else answer
}
제가 잘못 알고 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고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신 분들도 댓글이나 메일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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